본문 바로가기

EXCEL/기능

엑셀 줄바꾸기(줄바꿈)의 모든 방법

엑셀로 작업을 하다보면 줄바꿈하는 것에도 단계가 있는것 같습니다.


1단계 : 작성한 글이 셀의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

2단계 : 내가 원하는 위치에서 줄바꾸기 하고 싶은 경우

3단계 : 엄청 많은 데이터를 일일이 줄바꾸기 하는 경우

4단계 : 줄바꾸의 반대로 한줄로 바꾸고 싶은 경우


단계별로 난위도가 높아집니다. ^^ 그렇지만 아주 간단 합니다.


오늘은 위 경우를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셀 범위내에서 자동 줄바꾸기 (텍스트 줄바꿈)



1. 가장 초보적인 단계이지만 저도 처음 엑셀을 배울때 이것 때문에...@.@

2. 줄바꿈 할 셀을 선택하고 [홈] - [텍스트 줄 바꿈] 클릭 또는 [단축키 Ctrl + 1 ] - [맞춤] - [텍스트 줄 바꿈] 합니다.



3. [텍스트 줄 바꿈]은 셀의 너비에 따라 줄바꿈 위치가 자동으로 바뀝니다.



 원하는 위치에서 줄바꾸기 (Alt + Enter)



1. 셀에서 텍스트를 입력할 때 원하는 위치에서 줄바꾸기를 원한다면 줄바꾸기 위치에서 [Alt + Enter] 하시면 됩니다.



2. 아래 그림과 같이 이미 입력된 텍스트의 경우는 [마우스로 더블클릭] 하거나 [F2]를 눌러 화살표로 줄바꾸기 위치에 위치하고 [Alt + Enter] 하시면 됩니다.

※ 그냥 셀만 선택하고 Alt + Enter 하시면 줄바꾸기가 안됩니다.



 많은 데이터 한번에 줄바꾸기1 (바꾸기 : Ctrl + H 활용)


1. 수백, 수천개의 데이터를 위의 방법으로 줄바꾸기 하려면 야근도 모자르겠죠?

2. 그래서 한꺼번에 줄바꾸기 하고 싶을때...



3. 먼저 바꾸기할 셀범위를 선택하고

4. [단축키 Ctrl+H] 하면 [찾기 및 바꾸기] 창이 나타납니다.

 


5. [찾을 내용]에 ", "(콤마+공란)를 입력합니다. (줄바꾸기할 특정 문자로 데이터에 따라 다르겠죠!)

6. [바꿀 내용]에 [Alt + 10] 을 입력합니다. 뭐가 입력되지는 않지만 작게나마 커서(점)이 깜빡이는것을 느낄수 있습니다.

7. [모두 바꾸기]를 합니다.

8. 반대로 여러줄을 한줄로 바꾸고 싶을때는 찾을 내용과 바꿀내용을 바꾸어 작성하시면 됩니다.



 많은 데이터 한번에 줄바꾸기2 (SUBSTITUTE 함수 + CHAR 함수)



1. SUBSTITUTE함수를 사용으로 특정 텍스트를 찾아 줄바꾸기 텍스트로 바꾸는 방법입니다.

2. 텍스트가 있는 셀 옆에 수식 =SUBSTITUTE(텍스트, ", ", CHAR(10)) 입력 후 엔터 합니다.

3. [텍스트 줄 바꿈]을 클릭 합니다.

4. [자동채우기 핸들]을 잡고 아래로 드래그 합니다.



☞ 수식설명

① SUBSTITUTE 함수 : 텍스트 내에서 바꿀문자(old_text)를 찾아 바뀔문자(new_text)로 바꿉니다.

② CHAR(10) : 시스템 문자 세트에 대한 코드 번호에 해당하는 문자를 구합니다. 여기서 숫자 10이 줄바꾸기 문자 코드 번호입니다.



5. 반대로 여러줄로 줄바꾸기 된 텍스트를 한줄로 바꾸는 방법입니다.

6. 줄바꾸기와 반대로 수식을 입력합니다. 수식 = SUBSTITUTE(텍스트, CHAR(10), ", ")



 많은 데이터 한번에 줄바꾸기3 (Char 함수)



1. [Ctrl+H] 나 SUBSTITUTE 함수는 텍스트 내에서 특정문자를 모두 줄바꿈으로 바꾸어 버립니다.

2. 그런데 위 예와 같이 특정문자(띄어쓰기)가 줄바꾸기 위치와 완전 일치하지 않을때는 다른 문자 추출함수와 CHAR(10)을 결합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3. 수식 = LEFT(B1,3) & CHAR(10) & MID(B1,5,5) & CHAR(10) & RIGHT(B1,LEN(B1)-10)

4. LEFT, MID, RIGHT 함수는 관련글을 참조 바랍니다.



 관련글 보기


 CHAR 함수

  


  

 이퀄라이저 그래프 그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