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XCEL/기능

[엑셀] 자동고침기능으로 특수문자 단축키 만들기

엑셀이나 MS 오피스 모든 프로그램에서 특수문자를 입력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글에서는 Ctrl + F10을 눌러 특수문자 창을 불러 입력을 하구요


MS 오피스 프로그램에서는 [삽입] - [기호] 또는 자음(ㄱ, ㄴ, ㄷ,ㄹ…..ㅎ)을 입력하고 [한자키]를 눌러 입력합니다.



한글의 자음을 이용하는 경우는 간혹 본인이 원하는 특수문자가 어디에 있는기 기억이 나지 않아 ㄱ 부터 ㅎ 까지 순서대로 입력해보면서 찾기도 하는데...


특수문자를 단축키로 만들어 사용해 보겠습니다.



 

 일반적인 특수문자(기호) 입력방법



앞에서도 잠시 설명 드렸지만 특수문자(기호)를 입력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1. [삽입] - [기호]

2. [자음입력] - [한자키] - [PgDn 또는 PgUp]


[자음]으로 찾는 것 보다 [기호]로 찾으면 더욱 많은 특수문자(기호)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자주사용하는 특수문자(기호)는 아래와 같이 [단축키]를 만들어 사용하면 더욱 편리합니다.





 

 자동고침 문자표 (오피스맨이 직접 만든 것)


저는 아래 그림과 같이 자동고침 기능을 활용해서 자주쓰는 특수문자의 단축키를 만들었습니다.



※ 주의사항

단축키를 만들때 첫글자는 자주사용하지 않는 키로 하여야 합니다. 

저는 숫자 1 좌측 옆에 있는 ` 키를 사용하였습니다.


그리고 영문이 나오는 경우는 한영변환이 불편해 영문의 한글키를 그대로 활용한 부분도 있습니다.



 

 자동고침기능으로 [단축키] 만드는 방법


단축키 만드는 방법

1. [엑셀옵션] - [언어 교정] - [ 자동고침옵션] 하시고

2. [자동고침] 창에서 입력에 [단축키], 결과에 [특수문자]를 입력



참 쉽죠~~!

방법은 쉽지만 이거 한땀한땀 입력하려면 1시간은 족히 걸릴듯..??

제가 사용하는 MSO1033 파일을 첨부하오니 괜히 시간낭비 하지 마시고 그냥 사용하셔도 무리가 없을 듯 합니다.

특별히 본인이 다른 단축키를 원하거나 추가적으로 더 필요하시면 위의 방법대로 하시면 됩니다.


MSO1033 파일은 자동고침의 정보가 담겨진 파일로 MS OFFICE 모든 프로그램에 똑같이 적용됩니다.



 

 MSO1033파일 저장(복사)방법



첨부한 파일을 아래 경로로 복사하세요. 기존 쓰던 파일은 별도로 Back Up 해두시길 바랍니다.

C:\Users\사용자\AppData\Roaming\Microsoft\Office

위 경로에서 사용자는 본인 PC 이름입니다.



 

 첨부파일 보기


MSO1033.acl